예스24 북클럽, 50만 모멘텀 전면 리뉴얼 후 방문자 53% 상승

북클럽 성장세 속 이용자 중심 전면 개편, 리뉴얼 후 방문자·페이지 뷰 급증
리뉴얼 후 이용자 독서량 증가… ‘나의 북클럽’ 추가 및 다운로드 빈도 상승

2022-09-27 10:58 출처: YES24 (코스닥 053280)

예스24가 전자책 구독 플랫폼 ‘북클럽’ 리뉴얼 전후 회원 이용률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전자책 구독 플랫폼 ‘북클럽’ 리뉴얼 전후 회원 이용률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eBook 구독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 속에서 예스24의 전자책 구독 플랫폼 북클럽은 1만2000여 종에 이르는 전자책 콘텐츠와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등을 기반으로 독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올 2분기 북클럽 누적 가입자 수는 지난해 동기 대비 2배 이상 높은 50만 명을 넘어서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 북클럽, 회원 중심 전면 리뉴얼 후 방문자 53.4% 급증

예스24 북클럽은 특히 지난달 회원들의 니즈를 중점으로 전면 리뉴얼을 실시하면서 이용자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또 한 번의 성장 모멘텀을 만들어냈다.

리뉴얼을 기점으로 예스24 북클럽 이용률도 급증하는 흐름이다. 리뉴얼 전과 후 각 한 달 기간의 이용률을 비교 분석한 결과, 북클럽 개편 후 플랫폼 방문자 수는 53.4% 상승했으며, 접속자가 클릭해 확인한 페이지 수를 나타내는 페이지 뷰는 리뉴얼 후 25.8% 증가했다.

◇ ‘추천 고도화’로 더 다양해진 독서 경험 선사… 이용자 맞춤 실시간 업데이트

구독 서비스는 소장보다 경험의 가치를 얻고자 사용하는 이들이 다수며, 젊은 연령층일수록 이러한 성향은 더욱 짙게 드러난다. 예스24는 이런 구독자 특성을 고려해 독자들에게 더 다양해진 독서 경험을 전하고자 기존 강점이던 큐레이션 기능은 유지하면서 도서 시장 트렌드와 회원별 기호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맞춤 도서를 추천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책을 검색하는 지표가 될 수 있도록 시의성, 사회적 관심도, 이슈 등을 수시로 반영 및 업데이트해 검색 키워드를 추천하는 ‘북클럽이 추천하는 핫한 #키워드 추천’ 서비스가 새롭게 개설됐다. 이와 함께 실시간 인기 검색어도 검색 키워드 추천의 연장선으로 독자들의 독서 트렌트를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예스24가 8월 17일부터 9월 14일까지 집계한 실시간 인기 검색어 순위 톱 10을 분석한 결과 ‘파친코’, ‘역행자’, ‘불편한 편의점’을 포함한 베스트셀러, ‘역행자’의 저자 자청의 추천 도서 ‘클루지’, 북튜버 김겨울 작가의 추천으로 눈길을 끈 ‘파과’ 등의 인기 도서가 최다 검색 키워드 상단에 올랐다. 또한 영어, 심리, 주식, 글쓰기 순으로 분야 키워드 또한 높은 검색 빈도를 보였다.

리뉴얼을 통해 새로 추가된 서비스 중 각 연령층과 성별을 기준으로 최다 이용 도서 순위를 공개하는 ‘지금 많이 보고 있어요!’는 실시간으로 회원들의 기호를 보다 세분해 추천 도서를 소개하면서 독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매주 2회 트렌드와 시즌별 이슈를 반영해 업데이트되는 ‘테마별 추천’ 서비스도 회원들의 독서 범위를 넓히고 있다.

◇ 북클럽 리뉴얼, 독서 문화 활성화에 기여… 이용자 독서량 43.6% 상승

이번 북클럽 리뉴얼은 회원들의 독서량 증가에도 기여하는 흐름이다. 예스24가 북클럽 리뉴얼 전후 각 한 달 기간을 비교한 결과, ‘나의 북클럽’ 즉 서재에 책을 선택해 추가하는 빈도는 43.6% 증가했다. 추가한 도서가 다운로드로까지 이어지는 횟수는 20.9%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스24가 북클럽 리뉴얼과 함께 오픈한 ‘북클럽 라운지’도 독자들의 독서량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북클럽 라운지는 기존 북클럽에서 볼 수 있는 도서 외 보다 폭넓은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고자 신설된 회원 전용 프리미엄 서비스 공간이다. 라운지가 오픈한 지 약 한 달 만에 1000여 권 이상의 도서가 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진구 예스24 북클럽사업팀 팀장은 “이번 북클럽 리뉴얼은 이용자의 의견을 기반으로 회원들의 독서 편의와 다양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며 “도서 콘텐츠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는 북클럽을 통해 독자들이 더욱 즐거운 독서 활동을 이어가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북클럽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예스24 북클럽은 2018년 말 ‘언제 어디서나 쉽게 시작하는 무제한 독서 라이프’를 내걸고 등장했으며, 최초 가입 시 첫 달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합리적인 가격으로 폭 넓은 독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출고 예정일이 3일 이상인 국내 도서 주문 시 배송의 무료함을 덜고, 독서를 이어갈 수 있도록 예스24 북클럽 무료 이용권도 제공한다.

YES24 개요

국내 최초의 인터넷 서점으로 출발해 시장을 선도해온 YES24는 사업 초기부터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서점으로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1위 인터넷 서점이다.

웹사이트: http://www.yes24.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