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아태이론물리센터, 제19회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제21회 과학자와의 만남 개최

과학 체험 부스, 최신 과학 이슈 반영한 강연 등 융합 과학축제 마련

2023-09-14 14:00 출처: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포항--(뉴스와이어)--포항시(시장 이강덕)와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소장 방윤규)가 9월 16일(토)~17일(일) 이틀간 포항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제19회 포항가족과학축제’, ‘제21회 과학자와의 만남’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포항 지역민의 과학적 소양을 향상하고 과학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됐으며, 포항을 대표하는 과학문화 행사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특별히 경북과학축전과 함께 열려 더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과학과 대중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포항가족과학축제’는 VR, AR, 하도스포츠, 우블렉 체험, 과학키트 만들기 등 과학원리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이틀간 운영한다.

‘과학자와의 만남*’에서는 미국의 인공지능 회사 오픈AI(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Chat GPT)와 관련해 ‘Chat GPT 이후, 우리의 공부와 일’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이제현 박사(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AI·계산과학실 책임연구원)를 연사로, 윤정기 박사(APCTP JRG 그룹장)를 사회자로 초청해 최신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일반 시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Chat GPT를 일상에 적용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이번 과학문화축제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접근성 높은 콘텐츠를 준비해 시민들에게 흥미롭고 좋은 추억이 될 만한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며, 센터는 과학 대중화에 기여하고 대중과 소통하는 연구소가 되기 위해 꾸준히 우수한 과학교육 콘텐츠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지원을 받아 연구개발(R&D) 사업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사업 성과물에 따른 과학 콘텐츠의 성과 확산 및 사회 환원을 수행하며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제19회 포항가족과학축제’ 개요

1. 주최/주관 : 포항시/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2. 일시: 2023년 9월 16일(토)~17일(일)

3. 장소: 포항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4. 행사 내용

- 체험 부스 프로그램(상시프로그램) : VR체험, AR포토존, 우블렉 체험, 챗GPT 체험, 코딩 체험, 하도스포츠, 페이스페인팅 등

- 체험 부스 프로그램(만들기 프로그램) : 과학키트 만들기 4종

◇ ‘제21회 과학자와의 만남’ 개요

1. 주최/주관 : 포항시/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2. 일시: 2023년 9월 16일(토) 13:00~6:00

3. 장소: 포항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컨퍼런스홀

4. 행사 내용

- 1부 : ChatGPT 이후 우리의 공부와 일

- 2부 : 마술쇼

※ 연사: 이제현 박사(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AI·계산과학실 책임연구원), 사회 : 윤정기 박사(APCTP JRG Leader)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소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8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등 18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